영어 교육 & 강연, 기타 제안 등 문의하기

“윤석열차”를 영어로?

한국영상만화진흥원이 개최한 2022년 부천국제만화축제에서 윤석열차라는 제목으로 윤석열 대통령을 풍자한 고등학생의 작품이 경기도지사상 금상을 받고 전시된 것에 대해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엄중 경고를 하면서 논란이 불거진 사건이 있었다.

해당 작품은 “윤석열차”라는 이름으로 개제되었는데, 영국 애니메이션인 토마스와 친구들의 주인공의 토마스처럼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이 열차 전면부에 그려져 있으며, 기찻길 뒤로는 부서져 가는 건물들이 보이고, 열차 앞에는 열차를 피해 도망치는 사람들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영부인 김건희 여사는 기관실에 있으며 열차 객실에는 법복을 입고 검을 치켜든 검사들이 열차에 줄지어 올라타 있는 모습이 그려져 있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 주최한 전국학생만화공모전에서 카툰 부문 고등부 금상을 수상했으며, 한국만화박물관 2층 도서관 로비에 2022년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5일간 전시되었다.

“구두를 신은 채 발을 좌석에 올려놓은 윤석열 후보의 모습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

해당 작품은 과거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KTX 열차에서 구두를 신은 발을 그대로 객실 좌석에 올려놓은 사진을 보고 영감을 받아서 그린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 상근 보좌역인 이상일 전 국회의원은 2022년 2월 13일 페이스북에 ”윤석열 후보의 열정과 정성, 그리고 정책을 싣고 12일 오전 전주를 출발해서 남원, 순천, 여수를 찾은 ‘열정열차(윤석열 열차, 무궁화호 임대)’는 대히트작이었다”라며 자화자찬하는 글과 함께 사진 여러 장을 올렸다. 그런데 여기에 공개된 사진 중에서 윤석열 후보가 신발을 신은 채로 다른 좌석 위에 발을 올려놓은 모습이 노출되었다.

KTX 열차에서 구두를 신은 채로 좌석에 발을 올리고 있는 윤석열 대통령 후보

“윤석열차를 영어로?“

  1. A Train with the Face of President Yoon
  2. The Cartoon shows a train with the Face of President Yoon, Evoking Thomas the Tank Engine, running on a track and scaring people in front of it who are running away.

윤석열차를 영어로는 위와 같은 이름을 붙일 수 있을 것 같다. “윤석열 대통령의 얼굴을 한 열차”라는 이름으로 “A Train with the Face of President Yoon”이라는 말로 줄여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 길게는 아래와 같이 부가 설명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는 ”The Korean Times”에서 “윤석열차”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기사에서 찾은 설명으로 윤석열차 작품에 대한 묘사를 하는 부분을 참고해보면, 윤석열차를 영어로 어떻게 쓸 수 있을지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차 작품과 작품에 영감을 준 열차 객실에 구둣발을 올린 윤석열 후보에 대한 기사는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정확한 한국어-영어 사이의 의사 전달을 위해서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제안 & 문의 : Suggest.owlmagazi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