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이 있다. 이는 고대 그리스 시대에서 나왔다. 당시 기하학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는 그리스의 수학자 “유클리드”와 이집트의 왕 프롤레마이오스 사이에서 있었던 대화에서 나온 말이다.
유클리드는 도형에 관하여 연구를 하여 총 13권으로 “기하학 원본”을 저술했다. 그리고 과거의 이러한 수학, 즉 기하학은 일종의 놀이라고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이러한 “놀이(?)”를 즐기기 위해서는 총 13권의 기하학 원본을 공부한 다음에 진정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당시에 이러한 대열에 끼고 싶었던 이집트의 왕은 유클리드에게 공부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물어보았는데, 유클리드는 쉽게 공부할 방법을 찾는 왕에게 “단호하게” “기하학에 왕도는 없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여기에서 나온 말이 바로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라는 말이다.
“There is No Royal Road to Learning”
- 공부에는 왕도가 없다.
이것을 영어로 하면, 위와 같이 쓸 수 있다. “Roal Road”를 “왕도”라고 하는데, 이는 과거 왕이 다니던 길을 가리켰다.
- “There’s no royal road to learning.” (학문에는 왕도가 없다.)
- “There’s no royal road to becoming a great musician.” (위대한 음악가가 되는 것에는 왕도가 없다.)
- “There’s no royal road to knowledge.” (학문에 왕도는 없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