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클 샘(Uncle Sam)” 미국의 마스코트?
엉클 샘(Uncle Sam)은 미국의 마스코트격의 캐릭터로, 미국 그 자체를 의인화한 존재로 미국을 상징한다. 전체적으로 성조기와 같은 컬러(청색, 적색, 백색) 의복으로, 별이 그려진 하얀 실크 해트, 파란 상의, 빨간 줄무늬 하의로 구성된 옷을 입은 백인 중년 남성 캐릭터이다.
“엉클 샘, 캐릭터의 역사”
미국 민담에 등장하는 “브라더 조나단(Brother Jonathan)과 “양키 두들(Yankee Doodle)”이라는 두 캐릭터를 합친 것이다. 1812년 전쟁 기간에 뉴욕의 샘(새뮤얼) 윌슨이라는 고기납품업자가 쇠고기 통조림에 “United States”라는 뜻으로 “U.S.”라는 도장을 찍기 시작한 것을 납품 고기를 검사하던 부대 감독관이 “U.S.”를 “Uncle Sam”으로 알아서 “엉클 샘”이라는 캐릭터 이름이 붙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정확하지는 않다.
“미군 모병 포스터에 등장한, 엉클 샘”
엉클샘은 1917년 미군 모병 포스터에 등장했으며, 이 포스터는 지금까지도 인기를 끌며 잘 알려져 있다.
포스터는 정말 단순하게, 손가락으로 앞을 가리키며, 주시하고 있는 엉클 샘 그림에 “I Want YOU For U.S. Army” (나는 당신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적어놓으며, 간단명료하면서도 확실한 메시지를 전달한 것에서 지금도 여러 곳에서 많이 쓰인다.
미군 모병 포스터에 적힌 문구는 아래와 같다.
I Want YOU For U.S. Army (나(미국)은 당신을 필요로 합니다.)
Nearest Recurring Station (가까운 모병 사무소에 문의하세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