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 & 강연, 기타 제안 등 문의하기

프리미어리그(EPL) “박지성 응원가”

이제는 은퇴한 축구선수가 되었지만, 박지성 선수가 유럽으로 진출하면서, 박지성 선수에게 해외 축구의 아버지라는 뜻으로 “해버지”라는 별명이 붙었다.

세계 최고 명문 구단 중의 하나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Manchester United FC)”로 이적하면서 후배들이 해외의 빅리그에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했다.

“훌리건으로 유명한 영국 프리미어 리그(EPL)”

영국 프리미어리그는 엄청난 관중을 보유하고 있음과 동시에 아주 과격한 팬들로 유명하기도 하다. 훌리건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데, 과거에는 난투극을 벌이기도 했다.

요즘에는 이렇게 과격한 모습을 잘 보이지는 않는 편이지만, 여전히 “응원문화”에서 과격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박지성 선수의 응원가, 개고기송”

박지성 선수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하고 난 후, 처음으로 울려퍼진 응원가는 흔히 개고기송이라고 불리는 응원가이다.

이는 인종차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데, 영국의 축구 응원가는 흔히 이런 내용을 담고 있다고도 하다. 하지만, 여전히 “인종차별”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소위 말하는 개고기송의 응원가의 가사는 아래와 같다.

  • “Park! Park! Wherever you may be, you eat dogs in your country. But it could be worse you could be scouse, eating rats in a council house.”
  • 박지성 네가 어디에 있든, 너의 조국(에 있는 사람들은) 개를 먹지. 하지만 그것보다 더 안 좋을 수 있었는데, 그건 바로 리버풀 공영주택에서 살면서 쥐를 먹는 거야.

“Don’t Sell My Park! 박지성을 팔지 마세요.”

하지만, 박지성 선수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오랜 시간을 보내면서, 그의 커리어 말기에는 이런 응원가가 펼쳐지기도 했는데, 구단주에게 박지성 선수를 팔지마라고 압박하는 내용을 담은 가사라 다소 감동을 느낄 수 있기도 하다.

  • “Don’t sell my Park, my Ji-sung Park. I just don’t think you understand. And if you sell my Park, my Ji-sung Park. You are gonna have a riot on your hand.”
  • 나의 박지성을 팔지 마세요. 당신이 이해할지는 모르겠는데, 만약 박지성을 팔아버린다면, 당신은 폭동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참고로, 영국 축구 경기에서는 다양한 선수들의 응원가를 들어볼 수 있는데, 팬들이 자발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서 자신들이 만든 응원가를 공유하기도 한다고 한다. 이러한 응원가들 역시 모두 팬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어서 공유하고 축구장에서 울려펴지게 된 것으로, 영국 축구의 인기를 가늠케 하는 응원가라고 할 수 있다.

OWL Dictionary
정확한 한국어-영어 사이의 의사 전달을 위해서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제안 & 문의 : Suggest.owlmagazi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