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 & 강연, 기타 제안 등 문의하기

“양력(陽曆), 음력(陰曆)”을 영어로?

양력(陽曆), 음력(陰曆)은 모두 우리나라의 공식 역법으로 스이는 체계이다. 양력은 태양력의 일종인 그레고리력을 받아들인 것으로, 1년은 평년이면 365일, 윤년이면, 윤날을 삽입하여, 366일로 한다. 기본적으로 윤년은 4년에 한 번씩 두지만, 100단위의 연도에서는 400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해만 윤년으로 하여, 400년동안 총 97회의 윤년을 둔다.

음력은 우리나라의 전통 역법으로 1896년에 양력으로 역법이 고쳐지기 전까지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했다. 또한, 현재에도 설날, 추석과 같은 명절 등의 날짜를 정할 때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양력은 태양의 움직임에 중심을 두고 있고, 음력은 달의 움직임에 중심을 두고 있는 역법 체계이다. 특히 농사가 발달한 아시아 국가에서는 농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달의 움직임에 맞춘 음력을 많이 사용한 편인 반면, 서양에서는 양력의 체계를 주로 사용했다.

“양력(陽曆), 음력(陰曆)을 영어로 어떻게 쓸 수 있을까?“

  1. Solar Calendar : 양력(陽曆)
  2. Lunar Calendar : 음력(陰曆)

양력은 말 그대로 태양을 중심으로 사용하는 역법 체계이기에 영어로는 “Solar Calendar”라고 사용한다. 직역해보면, 태양의 달력”이라는 뜻이 된다. “Solar”는 영어로 ”태양의”라는 뜻에 해당하는 단어이다.

반면, 음력은 “Lunar Calendar”라고 사용한다. 마찬가지로, 직역해보면, “달의 달력”이라는 뜻이 된다. “Lunar”는 ”달의“라는 뜻을 가지는 단어이다. 참고로, 스페인어에서 ”달“을 ”Luna”라고 표현한다.

  • “The pyramid is built according to the solar calendar and the shape of its shadows changes with the season.” (이 파리미드는 태양력에 따라 지어졌으며, 그림자의 모양이 계절에 따라 바뀐다.)
  • “Julius Caesar made a concrete system out of the solar calendar.” (율리우스 시저는 태양력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달력 체계를 만들었다.)
  • “Chuseok falls on August 15th by the lunar calendar.” (추석은 음력 8월 15일이다.)
  • “Koreans use both the solar and the lunar calendar.” (한국인들은 양력과 음력을 모두 사용한다.)
OWL Dictionary
정확한 한국어-영어 사이의 의사 전달을 위해서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제안 & 문의 : Suggest.owlmagazi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