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mperamental” 변덕스러운
어떤 물건이 평소에는 잘 작동하다가, 갑자기 잘 안되기도 하는 경우에 쓸 수 있는 영어 표현이 있는데, 바로 “Temperamental”이라는 단어이다.
“Temperamental : 잘 되기도 하고, 안 되기도 하는, 변덕스러운”
이는 사전적인 의미로는 “신경질적인, 괴팍한”이라는 뜻으로 쓰이는데, 물건이나 기계가 잘 되다가 안되다가 하는 경우에 쓰면 적합한 표현이 된다.
재미있게도, 내가 사용하다가 작동이 잘 되지 않아서, 서비스 센터 기사를 불러서 보면, 기계가 잘 작동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당황스러운 경우에 쓰기에 좋다.
- “The boys couldn’t start the temperamental motor.” (그 소년들은 고장이 잦은 자동차에 시동을 걸 수 없었다.)
- “The printer’s being temperamental this morning.” (오늘 아침에 프린터가 말썽이었다.)
“조울증이 있는 사람에 쓰이기도 하는 Temperamental”
또한, 이 단어는 사람에도 적용할 수 있는데, 사람에 쓰이게 되면, 성격이 잘 통제가 안되는, 조울증이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 “Actually, he is a bit unstable and very temperamental.” (사실 그는 약간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신경질적입니다.)
- “I think they were both temperamental.” (그 사람들 둘 다 신경질적인 것 같아.)
- “You know how temperamental cellists are.” (첼로 연주자들이 얼마나 신경질적인지 알잖아.)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