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demic(팬데믹)”의 의미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인해, “팬데믹”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팬데믹은 “전염병이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제한된 지역 안에서만 발생하는 유행병과는 달리, 두 개 대륙 이상의 지역에서 매우 넓은 지역에서 발병하는 경우에 쓰이는 용어이다.
“Pandemic, 그리스어 “판데모스(pándēmos)”에서 유래한 표현”
팬데믹은 “아우르다”라는 뜻을 가진 접두사 “Pan”과 사람이라는 뜻의 “dêm”, 그리고 형용사격 접미사 “-os”가 결합되어, “인류 공통”이라는 의미를 갖는 용어로, 그리스어 “판데모스(pándēmos)”에 어원을 두고 있다.
이는 이후, 라틴어 “판데무스(pandēmus)”로 수입이 되었고, 17세기 영국에서 “Pandemic”이라는 영어 어휘로 변하여 “질병이 대유행하는 것”을 가리키는 의미로 쓰이기 시작했다.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sation)가 팬데믹으로 선언한 3번의 사건”
WHO는 3번의 사건에 대해서 팬데믹을 선언했다. 현재 우리가 겪고 있는 시기인 “코로나 바이러스”를 포함하여, 총 3번의 사건이 있었다.
- 1968년 홍콩 독감 : 홍콩 섬 내부에서만 약 50만 명이 감염되었다. 1969년까지 100만 명의 사상자를 초래했다.
- 2009년 신종플루 : 2009년 멕시코를 시작으로 전세계로 퍼진 플루이다. 치명률은 낮으나 전염성이 높아세계적으로 많은 사상자를 냈다.
-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 2019년 중국 우한 후베이성에서 시작되어 전세계로 퍼진 질병이다. 치명률은 낮지만, 전염성이 높고 치료제가 없어 전세계로 퍼지고 있다.
- “The pandemic caused a human rights crisis.” (그 팬데믹은 인권 위기를 야기했다.)
- “Due to the pandemic, Zoom has boomed.” (전세계적인 유행병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줌이 호황을 맞았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