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 & 강연, 기타 제안 등 문의하기

“Groundhog Day” 미국의 경칩(驚蟄)?

“Groundhog Day” 미국의 경칩(驚蟄)?

경칩(驚蟄)은 24절기 중의 하나로, 우수(雨水)와 춘분(春分) 사이에 들며, 양력 3월 5일경이다. 겨울잠을 자던 벌레, 개구리 따위가 깨어 꿈틀거리기 시작한다는 시기이다.

영미권에는 “24절기”의 개념이 우리와 완전히 똑같지는 않은데, 일부는 우리와 비슷한 시가와 풍습이 있다.

“Groundhog Day : 미국의 경칩(驚蟄)?”

그라운드호그 데이는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날이다. 매년 2월 2일에 “그라운드호그(Groundhog)”라는 동물을 가지고 겨울이 얼마나 남았는지 점쳐보는 행사를 하는 날이다.

굴에서 자고 있는 그라운드호그를 깨우면서 행사는 시작이 된다.

그라운드호그가 굴에서 나와서 자기 그림자를 보고, 깜짝 놀라 다시 굴로 돌아가면 봄이 아직 멀었다고 생각하며, 6주간 겨울이 지속될 것을 의미한다.

반대로, 그라운드호그가 자기 그림자가 보이지 않아서 놀라지 않으면, 봄이 시작되었다고 본다.

이는 다른 나라에서는 볼 수 없고, 오직 캐나다와 미국에서만 볼 수 있는 풍습이다.

“Groundhog Day라는 이름의 영화”

그라운드호그 데이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있기도 하다. 원제는 “Groundhog Day”인데, 우리나라에는 “사랑의 블랙홀”이라는 제목으로 개봉이 되었다.

“타임리프물”의 시조격이 되는 영화인데, 그라운드호그 데이에 갖혀버린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영화이다.

정확한 한국어-영어 사이의 의사 전달을 위해서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제안 & 문의 : Suggest.owlmagazi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