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觀相)은 수명이나 운명 따위와 관련이 있다고 믿는 사람의 생김새, 얼굴 모습이나 사람의 얼굴을 보고 그의 운명, 성격, 수명 따위를 판단하는 일을 말한다.
특히 대한민국 사회에서는 “관상”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며, “관상은 과학이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관상에 대해서 심취하는 사람들이 있기도 하다. (실제 과학 연구 결과에서도 관상과 성격에 대한 연광성을 찾은 사례가 있다. 여우를 가축화하는 러시아 과학자의 실험에서 여우의 성격이 점점 순해지고 가축에 가까워질 수록 눈이 커지고, 주둥이가 짧아지는 형질과 신체의 변화가 일어났다.)
“관상(觀相)을 영어로 어떻게 쓸 수 있을까?”
- Physiognomy : 관상(觀相)
- Face Reading : 얼굴을 읽기 = 관상
- Read One’s Face : 관상을 보다.
관상(觀相)이라는 단어는 영어에서 찾을 수 없을 것 같지만, 의외로 영어에서도 이와 같은 의미로 사용되는 단어를 찾을 수 있다. “Physiognomy”라는 단어로 발음은 “피지오그노미” 정도가 된다.
이는 어떤 사람의 얼굴 모습이나 생김새, 골상 등을 의미한다.
- “Physiognomy, the practice of assessing a person’s character or destiny based on their facial features, has ancient roots.” (관상학은 사람의 얼굴 특징을 기반으로 그들의 성격이나 운명을 판단하는 관행으로, 고대의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가볍게는 “Face Reading”이라는 말로 “관상”을 표현할 수 있다. 관상은 말 그대로 다른 누군가의 얼굴을 읽는 행위라고 할 수 있는데, 영어로는 “Face Reading”이라고 쓸 수 있다.
이는 “손금을 보다”라는 표현을 영어로 “Read Palm Creases”와 같이 사용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이러한 개념으로 누군가의 “관상을 보다”라는 말은 영어로 “Read One’s Face”라는 말로 쓸 수 있다.
- “Face reading is a traditional Chinese art that interprets a person’s fate by analyzing the features of their face.” (얼굴을 읽기는 사람의 얼굴 특징을 분석하여 그들의 운명을 해석하는 중국의 전통 예술입니다.)
- “She was skilled at reading people’s faces, able to discern emotions and intentions just by looking at them.” (그녀는 사람들의 관상을 보고 감정과 의도를 알아차릴 수 있는 능력이 있었습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