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il”은 격식체로 쓰이는 단어로, 동사로 쓰이기도 하고 명사로 쓰이기도 한다. 동사로 쓰이는 경우에는 “장시간 힘들게 일하다.”라는 뜻으로 쓰이고, 명사로 쓰이는 경우에는 “노역, 고역”을 뜻한다. 이는 주로 글에서 볼 수 있는 “문예체”이면서 격식체이다.
“Toil”
- (격식) (장시간) 힘들게 일하다, 고생스럽게 일하다.
- (힘겹게) 느릿느릿 움직이다.
- (격식, 문예체) 노역, 고역
이를 영영사전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다.
“Toil”
- (Verb) (Formal, Literacy) To work very hard for a long time.
- (Verb) To move slowly and with a lot of effort.
- (Noun) (Formal, Literary) Work that is difficult and unpleasant and that lasts for a long time; long, hard labour.
- “There is no reward without toil.” (수고 없이는 보상도 없다. – 고생 끝에 낙이 온다.)
- “He was destined to plod the path of toil.” (그는 고생길을 가야 할 운명이었다.)
- “No fine work can be done without toil.” (그 어떤 훌륭한 일도 노력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
- “A life of toil is the price of success.” (평생에 걸친 노역이 성공의 대가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평생 힘들게 일해야 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