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원서 수준 지표 “렉사일 지수(Lexile)”
영어 도서의 수준을 참고할 때, 사용하기 좋은 지표로 “렉사일(Lexile) 지수라는 것이 있다. 이는 영어 리딩 레벨을 측정하는 도구이다.
미국의 “Metamatrix” 연구소가 20년에 걸쳐서 5만 여권의 책의 난이도를 연구하여 영어책의 난이도와 독자의 리딩 레벨을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바탕으로 수준에 맞는 도서를 효과적으로 골라서 읽을 수 있도록 만든 수치이다.
이는 미국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미국 국가공인 독서평가 프로그램으로 대다수 원수들의 지수를 파악할 수 있다.
“렉사일 지수의 등급”
렉사일 지수는 각각의 책에 대해서 등급을 매겨두었다. 가장 기초적인 수준은 “BR(Beginning Reader)”이고, 그 이후부터 수준별로 “0 – 2000L”까지의 수치로 등급을 매기는 형태이다.
5L 단위로 수치가 매겨지는데,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읽기 쉬운 책을 뜻하고, 수치가 높을 수록 어려운 책을 뜻한다. 수치는 단어의 양과 난이도, 문장의 길이와 구성 등에 따라서 결정이 된다.
“나의 렉사일 지수 확인하기”
렉사일 지수를 활용하려면, “나의 독서 지수”를 확인해야 한다. 가장 정확한 방법은 유료로 검사를 받는 방법일 것인데, 내가 이미 읽었던 책을 검색해서, 렉사일 지수를 확인하여, 내 수준을 간접적으로 알아보는 방법이 있다.
- 렉사일 지수 인증기관에서 검사받기 (유료)
- 토플 시험을 친 후, 성적표 하단에서 확인 (유료)
“책의 렉사일 지수 파악하기”
나의 렉사일 지수를 파악했다면, 이제 책의 렉사일 지수를 파악하여, 적당한 책을 골라서 읽으면 된다.
책의 렉사일 지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들어가서 확인하면 된다.
책의 렉사일 지수 파악하기 : https://hub.lexile.com/find-a-book/search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책 제목을 검색하거나, ISBN 코드를 입력하면 책에 대한 정보가 나오며, 각 책의 렉사일 지수를 파악할 수 있다.
혹은 렉사일 레벨별로 책을 추천받아서 찾을 수도 있다. 왼쪽의 “Search By Grade” 항목에서 “Grade”와, “Easy, Just Right, Difficult” 셋 중 하나를 선택하면, 거기에 맞는 책을 추천해서 보여준다.
위의 사이트를 통해서, 나에게 맞는 적당한 수준의 책을 찾아서 꾸준히 읽으면,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