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
블랙프라이데이(Black Friday)는 세계 최대의 쇼핑 행사일로 잘 알려져 있다. 날짜는 11월 마지막 주 금요일이다.
이는 미국을 기준으로 11월 넷째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의 다음 날이기도 하다.
“미국 최대 쇼핑 특수일, 블랙 프라이데이(Black Friday)”
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 최대의 쇼핑 특수일이다. 우리나라의 추석과 같이 미국에는 “추수감사절”이 있는데, 추수 감사절 이후에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지에서 물품을 파격적으로 할인하면서 쇼핑 특수일로 자리매김하는 날이 되었다.
이 기간에는 소비자들이 싼값에 제품을 구입하기 위해서 가게 앞에 미리 가서 줄을 서있는 모습을 보는 것이 흔한 풍경이 되었다. 그만큼, 큰 할인행사를 볼 수 있는 기간이기도 하다. 심지어 어떤 제품의 경우에는 거의 원가에 가까운 가격인 최대 90% 저렴한 가격에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도 할 정도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유래는?”
블랙프라이데이의 이름의 유래는 “적자와 흑자”를 뜻하는 “In the Red, In the Black”이라는 표현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흑자는 영어로 “In the Black”이라고 하는데, 이 기간에 많은 기업들이 많은 매출을 올리며,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된다고 하여 “Black Friday”라고 이름이 붙었다.
“블랙 프라이데이의 기원”
추수감사절 이후의 세일 행사는 1920년대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지금과 같은 형태의 블랙프라이데이 행사가 자리를 잡게 된 것은 2000년대부터라고 알려져 있다.
이 기간의 소비는 미국 연간 소비의 약 20%를 차지하기도 하고, 매출은 1년 중 가장 많은 약 70%를 차지한다고 한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