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xious”라는 단어는 한 단아에서 전혀 다른 두 가지의 뜻으로 쓰이는 단어이다. 한 가지는 “열망하다.”라는 뜻이고, 다른 한 가지는 “걱정하다.”라는 뜻이다.
“Anxious”
- 열망하다.
- 걱정하다.
이는 한 단어에서 상반되는 두 가지의 뜻으로 쓰이기에 문맥에 맞추어서 해석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단어이다. 주로 아래와 같이 조합이 되어서 쓰인다.
- Anxious For 명사 : …를 열망하다, 걱정하다.
- Anxious to 동사 : …를 열망하다.
- Anxious About 명사 : …를 걱정하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점이 있다면, “Anxious For”의 경우에는 두 가지의 뜻으로 모두 쓰이지만, “Anxious to”와 “Anxious About”의 경우에는 명확한 의미가 드러난다.
“Anxious to”의 경우 문장에서는 아래와 같이 쓰인다.
- “I am anxious to know how they are.” (그들의 안부가 궁금하다.)
- “He is anxious to know the result.” (그는 몹시 결과를 알고 싶어 한다.)
“Anxious About”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쓰인다.
- “He was anxious about your safety.” (그가 네 안부를 걱정하던데.)
- “He seems very anxious about the results.” (그는 그 결과에 대해 몹시 불안한 모습이다.)
마지막으로 두 가지의 뜻으로 모두 쓰이는 “Anxious For”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쓰인다.
- “I was anxious for her safety from one day to another.” (나는 매일매일 그녀의 안전이 염려되었다.)
- “I understand that you are anxious for immediate action.” (귀하께서 즉각적인 조치를 원하신다는 것을 잘 압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