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 & 강연, 기타 제안 등 문의하기

“단어카드” 영어 단어 암기법

“단어카드” 영어 단어 암기법

영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어를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하다. 단어를 암기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반복해서, 노출이 되는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인위적으로 단어를 매일 꾸준히 암기해야 하는데, 단어 암기 분야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단어 암기를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바로 단어카드를 활용한 단어 암기법이다.

“단어카드를 통한 영어단어 암기법”

  1. 카드 형태의 종이를 준비한다.
  2. 종이의 한쪽 면에는 영어단어를, 반대편에는 뜻을 적는다.
  3. 한 시간(한 타임)에 외울 수 있는 단어의 수를 체크한다. (한쪽면을 보자마자 뒤쪽에 있는 내용이 생각난다면 외운 것이다. 1초의 망설임도 없어야 한다.)
  4. 일주일 정도 시간을 두고 반복해서 암기한다.

방법은 간단하다. 위와 같이 단어 카드의 한쪽에는 뜻을, 반대쪽에는 단어를 쓰고, 뒤집어 가면서 외운다. 뒤쪽을 보지 않고도 뜻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다면, 단어를 암기한 것이다.

다만, 한 번 외웠다고 해서 끝이 아니다. 망각곡선에 따르면 한 번 암기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1시간 정도 지난 이후에는 암기한 것의 절반을 잊어버리게 된다.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 쓰는 것이 반복이다. 학습한 내용을 한 시간 안에 다시 반복해서 복습하게 되면, 암기한 것의 90%정도까지는 살릴 수 있다. 이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게 되면, 결국 내 것으로 암기가 되는 것이다.

단어 암기에서는 위의 내용이 핵심이며, 꾸준한 반복을 통해서 단어를 암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방법도 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위의 방법을 편하게 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다. 이전에 소개한 “Provoc”이라는 맥용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어플 중의 하나이다. 다만, 이는 오래된 프로그램이고, 맥에서만 동작하니, 맥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만 추천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용으로는 “iVocabulary 3”라는 어플을 무료로 쓸 수 있으니 추천한다.

OWL Dictionary
정확한 한국어-영어 사이의 의사 전달을 위해서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제안 & 문의 : Suggest.owlmagazine@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