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교육 & 강연, 기타 제안 등 문의하기

“경우의 수(境遇의數)”를 영어로?

“경우의 수(境遇의數)”를 영어로?

경우의 수(境遇의數)는 수학에서 쓰이는 용어로 “어떤 시행에서 특정한 사건이 일어날 수 있는 경우의 가짓수를 말한다. 한 개의 주사위를 던져서 홀수의 눈이 나올 경우는 1,3,5의 세 가지이므로, 이때의 경우의 수는 3이 된다.

“월드컵에서 주로 쓰이는 경우의 수”

월드컵은 32강은 조별 풀리그로 치루어지고, 16강부터 토너먼트로 진행이 된다.

조별리그를 거치면서, 승점이 높은 상위 2팀이 진출하는 구조인데, 한 팀이 3팀을 상대로 각각 3경기를 치르므로, 여러 변수가 생긴다. 어떤 경우에는 똑같이 2승 1패를 하고도 탈락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경우의 수를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1. The Number of Cases : 경우의 수
  2. Calculate the Number of Cases : 경우의 수를 따지다.
  3. Possibility of (Something) -ing : …할 수 있는 가능성

“The Number of Cases : 경우의 수”

경우의 수는 수학적으로는 “The Number of Cases”라고 쓴다. 말 그대로, “경우의 수”를 뜻한다. 어떤 것이 일어날 확률을 구하는 것이다.

경우의 수를 구하는 것은 “Calculate the Number of Cases”라는 말로 말 그대로 “경우의 수를 계산한다.”라는 말로 쓴다.

  • “Let’s calculate the number of cases for Korea to go to round of 16.” (한국 팀이 16강에 진출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따져보자.)

“가능성을 활용하여, 경우의 수를 표현하는 경우”

사실상, 월드컵에서 조별리그에서 경우의 수를 따져서, 16강에 진출할 가능성을 알아보는 것은 ‘가능성”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위에서 쓰는 수학적인 용어를 쓰기보다는 “가능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해서 쓰는 것이 더 적합하다. 표현은 아래와 같이 쓸 수 있다.

  1. Possibility of (Something) -ing : …할 수 있는 가능성
  • “What is the possibility of Korea going to the round of 16.” (한국 팀이 16강에 갈 수 있는 확률이 얼마나 되나요? = 한국팀이 16강에 갈 수 있는 경우의 수가 얼마나 되나요?)
  • “What is the possibility of Russia making it to the quarterfinal?” (러시아가 8강에 진출할 확률은 얼마나 되니요?)
OWL Dictionary
정확한 한국어-영어 사이의 의사 전달을 위해서 만들어진 웹사이트입니다. 제안 & 문의 : Suggest.owlmagazine@gmail.com